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베이킹 초보자가 흔히 하는 실수

by 박광식지식백과 2023. 4. 1.

베이킹은 과학과 같습니다. 재료의 양과 종류, 오븐 온도와 베이킹 시간 등 모든 것이 정확해야 완벽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자가 베이킹을 할 때 여러 가지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수들은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어떠한 것들은 결과물의 질감과 맛에까지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초보자가 베이킹을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들과 그것들을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oven

오븐 예열

오븐 예열은 베이킹을 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오븐 예열은 오븐 내부의 온도를 레시피에서 요구하는 온도로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오븐 예열을 하지 않으면 오븐 내부의 온도가 낮아서 베이킹 작업물이 제대로 익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케이크 반죽을 오븐에 넣기 전에 오븐을 예열하지 않으면 케이크가 충분히 발효되지 않아 질감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오븐 예열을 하면 오븐 내부의 온도가 레시피에서 요구하는 온도로 만들어져서 케이크가 제대로 발효되고 맛있게 만들어집니다.

 

oven

잘못된 오븐 온도 설정

그 다음으로 베이킹을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는 오븐 온도를 잘못 설정하는 것입니다. 오븐마다 가열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내부 온도계를 사용하여 정확한 온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레시피에서 요구하는 온도에 맞게 베이킹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오븐의 온도가 정확하지 않으면 케이크나 쿠키 등의 베이킹 작업물의 질감과 맛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오븐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케이크가 바깥은 타고 안은 덜 익은 상태로 나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오븐의 온도가 너무 낮으면 케이크가 충분히 발효되지 않아 질감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초보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로 숙련자일수록 오븐 온도를 철저히 맞추고 베이킹을 하며 결과물을 항상 일정한 수준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덧붙여 오븐 문을 너무 자주 여는 것은 온도를 떨어뜨려 구워진 음식의 부풀음과 질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오븐 문을 열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ggs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계란

흔히 하는 실수로 계란을 냉장고에서 바로 꺼내 사용하는 것입니다. 계란은 실온에서 사용해야 반죽이 제대로 발효됩니다. 계란이 차갑게 사용되면 반죽의 구조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쿠키나 케이크의 질감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계란을 사용하기 전에는 냉장고에서 꺼내 실온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시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찬물에 계란을 담근 후 몇 분간 두어 실온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계란의 온도가 중요한 이유는 계란의 단백질이 온도에 따라 구조가 변하기 때문입니다. 계란의 단백질은 실온에서 가장 잘 안정되고, 이것이 반죽의 구조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계란을 사용하기 전에는 실온으로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급한 경우 계란을 따뜻한 물이 담긴 그릇에 몇 분 동안 넣어 더 빨리 데울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해결책은 달걀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한 다음 반죽에 넣기 전에 개별적으로 실온에 두는 것입니다. 이것은 머랭이나 엔젤 푸드 케이크와 같이 휘핑한 달걀 흰자를 필요로 하는 레시피를 만들 때 특히 중요합니다. 달걀 흰자는 실온에 있을 때 더 많은 양으로 휘핑하여 더 가볍고 푹신한 구운 제품을 만듭니다.

 

flour

밀가루의 종류와 양 틀림

밀가루의 종류와 양을 잘못 사용하는 것도 실수 중 하나입니다. 밀가루의 종류와 양은 레시피에 따라 정확히 따라야 합니다. 밀가루의 양을 재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밀가루를 컵에 넣어서 재는 경우에는 컵에 밀가루를 넣고 납작한 칼날로 컵의 입구를 긁어서 밀가루의 양을 정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서 더 좋은 것은 컵과 같은 부피 측정을 사용하는 것보다 주방 저울을 사용하여 무게로 밀가루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밀가루의 밀도가 습도 및 포장 방법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져 측정값이 일관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밀가루의 종류와 양이 중요한 이유는 밀가루가 반죽의 구조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케이크 반죽에는 케이크용 밀가루인 박력분을 사용해야 케이크의 질감이 부드럽고 촉촉해집니다. 빵 반죽에는 빵용 밀가루인 강력분을 사용해야 빵이 쫀득하고 맛있게 만들어집니다.

recipe

레시피 정확히 지키지 않기

초보자가 베이킹을 할 때 자주 하는 실수 중 하나는 레시피를 정확히 따르지 않는 것입니다. 레시피의 단계를 빼먹거나 재료의 양과 종류를 정확히 따르지 않으면 결과물의 질감과 맛에 영향을 미칩니다.

 

케이크 반죽을 만들 때 계란의 양을 레시피에서 요구하는 것보다 적게 넣으면 케이크가 충분히 발효되지 않아 질감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계란의 양을 레시피에서 요구하는 것보다 많이 넣으면 케이크가 너무 단단해져서 맛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레시피의 단계를 하나도 빼먹지 않고 재료의 양과 종류를 정확히 따라야 합니다. 만약 레시피대로 정확히 따르지 않았다면 보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몇 가지 있습니다. 먼저, 재료를 빠뜨렸거나 조리법에 실수를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상황을 멈추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빨리 재료나 단계에 따라 조정을 다시 하거나 실수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실수가 경미한 경우 작성된 레시피대로 계속 진행해도 여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수가 큰 경우 다시 시작하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