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케이크의 종류

by 박광식지식백과 2023. 3. 22.

케이크의 종류를 크게 나누면 스폰지 케이크 계, 버터 케이크 계, 치즈 케이크 계, 파이 계, 슈 계, 타르트 계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각종 케이크의 종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cake

스폰지 케이크 계

케이크란 단어를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케이크는 무엇인가요? 아마 부드러운 스폰지 케이크가 대표적일 것입니다. 간단한 재료로 만들어져서 크림이나 초콜릿으로 꾸미거나 과일을 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쉬폰, 몽블랑, 브랜디, 샬롯, 부쉬드노엘, 잘츠부르가톨테, 킬슈토르테 등이 있으며 달걀 노른자와 흰자를 따로 거품 내어 만드는 별립법 방식과 데코레이션 케이크로 유명한 공립법 방식, 즉, 달걀을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하지 않고 함께 거품을 올려 사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별립법과 공립법의 차이

별립법은 흰자를 이용해 단단한 머랭을 올려 폭신폭신하고 부드러운 식감의 스폰지 케이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반면 공립법은 노른자 속의 지질 성분이 거품 생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입자가 작고 부드러운 거품을 올릴 수 있어 결이 곱고 촉촉하며 적당한 탄력을 가진 스폰지 케이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과자의 식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Castella

버터 케이크 계

풍부한 버터 향과 중량감이 느껴지는 케이크 종류로 대부분이 심플한 버터맛을 살린 구운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케이크입니다. 이 종류의 케이크는 구워낸 후에 꾸덕한 밀가루 냄새와는 달리 바로 먹어도 맛있는 특징이 있어 굽지 않고도 만들 수 있으므로 처음 케이크를 만들어보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이 종류의 케이크는 대표적으로 레아, 요거트, 수플레, 뉴욕, 카망베르, 리코타 등이 있습니다.

 

pie

파이 계

파이는 생지를 반죽하고 늘려가면서 만드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죽을 얇게 펴서 층으로 쌓을 수도 있습니다.) 파이는 타르트처럼 딱딱하게 구워지지 않으며 박력분 뿐만 아니라 강력분도 사용합니다. 파이를 만드는 것은 시간이 다소 걸리지만 요령을 잘 파악하면 의외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밀피유, 애플 파이, 클라푸티, 쁘띠 파이, 라스베리 파이, 레몬 머랭 파이, 타르트 등이 있습니다.

 

Creampuff

슈 계

슈는 생지를 구워 부풀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살짝 바삭하면서도 안은 부드러운 식감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슈크림, 초콜릿 에클레어, 파리브레스트, 베니에, 크로캉부슈 등이 있습니다.

 

tart

타르트 계

타르트는 반죽을 틀에 넣어 모양에 맞게 구워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파이보다 더 딱딱하게 만드며 타르트는 타르트 베이스와 타르트 채움 용이 따로 있습니다. 만들 때는 조금 번거로울 수는 있지만 구워진 직후의 맛이 좋아서 한번 만들어 본 사람은 계속 만든다는 타르트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시부스트, 훌로 란탄, 린처 토르테, 엔가디너, 달걀 타르트 등이 있습니다.

 

 

chocolat

쇼콜라 계

카페 메뉴판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단어 중 하나인 쇼콜라는 프랑스어로 초콜릿을 의미합니다. 발음은 처음에는 낯설 수 있지만 영어에서 사용되는 chocolate과 매우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갸또 쇼콜라, 파베 쇼콜라, 트러플, 가나슈, 로쉐, 오랑제뜨, 휘낭시에, 파베, 자허토르테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