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오븐의 종류와 특성

by 박광식지식백과 2023. 3. 21.

오븐을 크게 가스 오븐과 전기 오븐으로 나눌 수 있는데 최근에는 설치가 간편한 전기 오븐이 가정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오븐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븐 설치 형태에 따른 분류

우선 오븐은 설치 형태에 따라 크게 빌트인, 복합형, 단독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빌트인 방식은 가구와 일체형으로 설치하는 방식이며, 복합형은 아래쪽에 오븐이 있고 위에 쿡탑이 올려져 있는 형태로, 주로 싱크대 옆에 설치합니다.단독형은 독립적으로 자유롭게 설치하는 방식으로 빌트인이나 복합형에 비해 공간에 제약이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븐 열원 공급방식에 의한 분류

그 다음으로는 내부 열원 공급방식에 따라서 나누게 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컨벤셔널 오븐은 내부에 하나 또는 두 개의 열원이 있어 전체를 데우는 방식의 오븐입니다. 이러한 오븐은 피자 화덕도 포함되며,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기본적인 오븐 형태입니다. 또한 업소에서 많이 사용하는 데크 오븐도 컨벤셔널 오븐 중 하나입니다.

 

제 블로그에 베이킹에 필요한 오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적어 놓은 글이 있는데 함께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홈베이킹 오븐 비교 (컨벤셔널 vs 컨벡션 vs 광파)

 

홈베이킹 오븐 비교 (컨벤셔널 vs 컨벡션 vs 광파)

홈베이킹은 요즘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취미 중 하나가 되었는데요. 오늘은 베이킹을 하는 데 있어 빠질 수 없는 도구인 오븐에 대해 살펴보고, 홈베이킹 오븐을 고르는 요령을 한번 알아보도록

seek100.tistory.com

 

컨벤셔널 오븐

컨벤셔널 오븐은 다시 Cyclothermic 오븐, Steam tube 오븐, 그리고 Thermal oil 오븐으로 세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Cyclothermic 오븐

기본적인 방식으로 공기를 연소시켜 내부 조리공간 벽을 따라 열을 대류시켜 전체를 데워 조리하는 형태입니다.

 

2. Steam tube 오븐

오븐 바닥에서 물을 데워 발생한 뜨거운 증기를 스팀관에 모아 조리실 내부를 가열하는 방식입니다. 조리실 내부를 순환한 증기는 물로 재순환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조리 시간이 짧고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며, 제품 표면에 갈색빛을 돌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Thermal oil 오븐

뜨거운 기름으로 내부 온도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열원이 오븐 내부와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일이 뜨겁게 달궈져서 분사장치를 통해 조리공간 주변을 순환하면서 온도를 높여주고 유지시켜주는 형태입니다. 공기 대류 방식이나 스팀 방식에 비해 내부 온도 편차가 적으며, 열을 유지하는 시간이 길어서 상대적으로 적은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복잡하고 크기가 크며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컨벡션 오븐

컨벡션 오븐은 내부 열원에서 발생된 열기를 이용해 제품 안쪽 뒷편에 설치된 팬을 통해 공기를 순환시키는 방식의 오븐입니다. 조리 시간이 재래식 오븐에 비해 짧으며 크기가 작아 내부 온도가 빠르게 상승하므로 효율이 높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높은 온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어 베이커리 제품을 만드는 데 적합한 형태의 오븐으로, 일반적인 홈베이킹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여러 서양 요리에도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일부 모델에는 스팀 분사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위에서 언급했던 스팀 튜브 오븐과 비슷한 결과물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광파 오븐

광파오븐은 제품 내부에 할로겐 램프를 장착하여 상단의 할로겐 히터의 빛(광파)과 상하단 히터를 함께 이용해 입체적으로 가열하는 방식의 오븐입니다. 최근에는 주방에서 전자레인지를 대체하는 제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빠른 조리시간이 특징입니다. 다만 구조적인 특성상 청소가 조금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