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핸드 믹서 스탠드 믹서 제빵기의 차이

by 박광식지식백과 2023. 3. 21.

제빵에서 믹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죽을 만들 때는 각종 가루류, 설탕, 버터, 계란 등의 재료를 섞어야 하는데 믹서는 이런 반죽 재료를 섞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이러한 재료들은 수작업으로 섞는 것은 매우 어렵고 시간도 많이 걸리므로 믹서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베이킹할 때 사용하는 믹서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믹서란?

믹서는 요리나 제빵 등에서 재료를 섞거나 반죽하는 등의 공정을 위해 사용되는 기구입니다. 빵을 만들거나 과자를 만들거나 할 때 밀가루를 재료와 혼합하고 반죽하는 작업은 레시피에 따라 상당한 노동력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믹서를 사용하면 이러한 힘든 작업을 수월하게 할 수가 있습니다.

믹서의 종류

휴대가 편리한 핸드 믹서와 스탠드 믹서 그리고 간단하게 반죽부터 빵을 구울 수 있는 제빵기가 있습니다.

 

핸드 믹서

핸드 믹서는 손으로 들고 사용하는 컴팩트한 사이즈의 손잡이가 달린 믹서기로, 적은 양의 재료를 혼합하거나 간단한 반죽을 만드는 데 적합합니다. 핸드 믹서는 크기가 작고 비교적 가볍기 때문에 보관이 쉽고 이동이 편리합니다. 필요할 때마다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부속품을 사용하여 각종 요리와 간단한 베이킹을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핸드 믹서는 작은 모터를 사용하고 작업하는 동안 손으로 계속해서 들고 있어야 하므로 대량의 재료나 무거운 반죽을 처리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핸드 믹서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확인해야 할 중요한 항목은 출력이며 이는 와트(W) 수로 표시됩니다. 일반적으로 출력은 100W 이상이며 300W를 초과하는 모델도 있습니다. 와트수가 높을수록 모터 힘이 강해지며 150W 이상이면 간단한 용도로는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 믹서

스탠드 믹서는 대용량의 재료를 혼합하거나 반죽하는 데 적합한 믹서기입니다. 대형 모터와 볼에 고정된 믹싱 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유롭게 손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으며 안정적입니다. 스탠드 믹서는 파워가 좋고 효율이 뛰어나서 대량의 재료를 작업할 때 아주 편리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제품 크기가 크고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보관이 어렵고 이동하기 불편하며 가격대가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제빵을 하거나 케이크를 만든다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키친에이드, 켄우드, 쿠진아트 등의 브랜드가 유명하며 가정용으로는 5리터 정도 용량이 많이 쓰입니다.

 

제빵기

제빵기는 빵 만드는 과정이 프로그램 되어 있어서 레시피의 재료만 넣으면 빵의 완성까지 알아서 작업해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반죽부터 발효 과정까지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초보자나 간단하게 빵을 만드는 경우엔 편리하지만 만들 수 있는 반죽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고 반죽통이 작은 편이라 500g이 넘어가는 반죽을 만들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빵기는 내부의 열선으로 빵을 굽게 되는데 오븐에서 구운 것과 맛의 차이가 있어 제빵기를 반죽 용도로만 사용하고 발효와 굽기 과정은 직접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반응형

'베이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터의 종류  (0) 2023.03.28
마카롱과 다쿠아즈의 차이  (0) 2023.03.26
다양한 디저트의 세계  (0) 2023.03.23
케이크의 종류  (0) 2023.03.22
오븐의 종류와 특성  (0) 2023.03.21
베이킹에서의 설탕의 종류와 특성  (0) 2023.03.21
이스트의 종류와 특성  (2) 2023.03.21
베이킹 파우더와 베이킹 소다와 이스트의 차이  (0) 2023.03.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