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버터의 종류

by 박광식지식백과 2023. 3. 28.

버터는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버터는 어떤 요리에든지 맛을 내주며 구웠을 때나 냄새를 제거할 때도 사용합니다. 게다가 버터는 고급 요리에서도 자주 쓰이는 재료이기도 합니다. 이런 버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요리나 제빵 능력을 향상시키는 한 걸음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버터의 역사와 종류에 대해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butter

버터의 역사

버터는 요구르트와 함께 유가공 식품으로는 가장 오래된 역사가 있는 식품이지만 그 기원에 대해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인도의 오래된 경전에는 기원전 2000년경 이미 버터를 만드는 기술이 사용되었다고 전해지고 있고 구약 성경에서도 '아브라함은 버터와 우유와 요리한 송아지 고기를 가져다가 그들 앞에 놓고...' 라는 구절이 나오는 등 버터의 존재는 생각보다 먼 옛날부터 언급되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에는 버터가 음식보다 의약품이나 화장품으로 사용되었던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식용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60년경의 포르투갈이 최초로 알려져 있으며 그 후 프랑스, 벨기에, 노르웨이 등 유럽 각지로 퍼져나갔습니다.

 

버터 제조 방법도 역사적으로 여러 변화를 거쳤습니다. 기원전 500년경,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는 말이나 소의 우유를 나무통에 담고 격렬하게 진동시켜서 표면에 떠오른 크림 부분을 걷어내어 버터를 만들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고대 아라비아에서는 가죽 가방에 우유를 담고 진동시켜 버터를 만들었다고 전해집니다. 버터 제조 방법은 나무, 도자기, 가죽으로 만든 용기를 사용하면서 천천히 움직이는 방법에서 돌이나 도기에 넣고 막대기로 교반하는 방식으로 바뀌었고 용기와 교반봉이 개선되면서 17세기 말에는 동력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차차 발전했습니다.

버터를 제조하는 방법 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우유에서 분리된 크림을 강하게 교반하여 유지방 덩어리를 모으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현재에도 거의 변하지 않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버터의 종류

버터는 무염 버터, 가염 버터, 버터 오일, 유럽식 버터, 발효 버터, 목초 버터, 기버터, 비건 버터 등이 있으며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unsalted butter

무염 버터

무염 버터(unsalted butter)는 소금이 첨가되지 않은 버터입니다. 대개는 순수한 우유의 지방 함량이 높아 부드럽고 크리미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무염버터는 빵, 쿠키, 케이크 등 다양한 베이킹 레시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금이 첨가되지 않아 맛이 부드러우며 요리를 할 때는 소금을 따로 첨가해야 합니다.

 

salted butter

가염 버터

가염 버터(salted butter)는 무염버터와 달리 소금이 첨가된 버터입니다. 이 소금은 버터를 오래 보존시키는 역할을 하며, 맛과 향을 향상시켜 줍니다. 가염버터는 빵, 쿠키, 케이크뿐만 아니라, 조리 음식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그러나, 가염버터를 사용할 때는 레시피에서 소금의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butter oil

버터 오일

버터 오일(butter oil)은 우유에서 단백질과 물을 제거한 후 만든 버터로 높은 온도에서 안정적이며 담백한 맛과 향을 가집니다. 버터를 녹이면 물과 우유 성분이 위로 올라오게 되고 하단에는 순수한 버터 오일이 남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 위의 우유 성분과 물을 걷어내면 이것이 버터 오일입니다. 버터 오일은 버터의 맛과 향을 살리면서도 우유 성분과 물분이 제거되므로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도 인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일이기 때문에 지방 함량이 높으므로 체중 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버터를 원료로 만들기 때문에 유당이나 락토오스 등의 성분은 걸러졌지만 젖소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나 유당불내증 환자는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european butter

유럽식 버터

유럽식 버터(European butter)는 버터를 제조할 때 우유를 농축시킨 크림에서 만든 버터입니다. 크림을 제조할 때 염기성 처리를 하지 않아서 버터의 맛과 향이 풍부하며 부드럽고 촉촉한 텍스처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럽식 버터는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버터와는 달리 버터의 지방 함량이 높고 소금 함량이 적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cultured butter

발효 버터

발효 버터(Cultured butter)는 높은 온도와 효모 등을 이용하여 크림을 발효시켜서 만드는 버터입니다. 이 과정에서 유산균이 만들어지며 버터의 맛과 향이 좀 더 풍부해집니다. 발효 버터는 유럽식 버터와 비슷한 맛과 질감을 가지고 있지만, 살짝 산미가 더해진 것이 특징입니다. 발효 버터는 버터 오일과 비슷한 고온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서 베이킹에 많이 사용되며 발효과정에서 유산균이 생산되기 때문에 소화력을 향상시키고 유산균의 건강 기능도 함께 누릴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grass-fed butter

목초 버터

목초 버터(Grass-Fed Butter)는 우유를 생산하는 소가 풀을 주 먹이로 구성하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에 따라 목초 버터는 일반적인 버터에 비해 비타민 A, D, E, K와 오메가-3 지방산 등의 영양소가 더욱 풍부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 CLA 등의 건강에 좋은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습니다. 그러나 목초 버터는 일반적인 버터에 비해 비용이 더 비싸고 구매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규모가 작은 생산자들이 생산하는 목초 버터는 품질과 영양성이 다소 상이할 수 있으므로 구매 시 출처를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ghee butter

기 버터

기 버터(Ghee Butter)는 인도와 남아시아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버터로 무염 버터를 끓여서 카제인 단백질을 제거하고 지방을 제거하여 만든 깨끗한 기름입니다. 기 버터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굽기에도 쓰일 수 있으며 높은 발화점과 냄새가 없는 특징으로 일반 버터보다 다양한 요리에 폭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 버터는 트랜스 지방산이나 인공적인 향료와 색소가 들어있지 않은 천연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혈당 조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우유 단백질을 걸러내어 만들어지기 때문에 유당 불내증이나 유당 불내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적합합니다.

 

 

vegan butter

비건 버터

비건 버터는 동물성 재료 대신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진 버터 대체 제품입니다. 대부분의 비건 버터는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코코넛 오일, 아몬드 버터, 올리브 오일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비건 버터는 동물성 성분 대신 식물성 성분을 사용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대안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면 트랜스 지방이나 포화 지방산의 함량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비건 버터는 요리, 베이킹, 토스트에 발라 먹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 녹지 않는 제품도 있으므로 제품을 선택할 때 사용 용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좋은 버터를 고르는 법

버터의 종류를 알았으니 이제 신선하고 좋은 버터를 고르는 것이 좋겠죠? 제 블로그에 버터를 고를 때 알아두면 좋은 팁들이 정리된 글이 있으니 한번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버터를 고를 때 알아두면 좋은 팁

 

버터를 고를 때 알아두면 좋은 팁

버터는 베이킹부터 요리, 토스트에 바르는 것까지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는 주방에서 빠질 수 없는 주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버터가 있어 어떤 것을 선택해야 좋을지

seek100.tistory.com

 

반응형

'베이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컵케이크의 모든 것  (2) 2023.04.02
다양한 냉동 생지의 종류와 팁  (0) 2023.04.01
스콘에 대해 알아보기  (0) 2023.04.01
제빵을 위한 쌀가루의 특징  (0) 2023.03.29
마카롱과 다쿠아즈의 차이  (0) 2023.03.26
다양한 디저트의 세계  (0) 2023.03.23
케이크의 종류  (0) 2023.03.22
핸드 믹서 스탠드 믹서 제빵기의 차이  (0) 2023.03.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