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스콘에 대해 알아보기

by 박광식지식백과 2023. 4. 1.

버터 같은 진한 질감과 끝없이 다양한 맛을 지닌 스콘은 수세기 동안 영국의 애프터눈 티와 아침 식사의 단골이었습니다. 약간의 잼과 크림을 곁들인 플레인 스콘이든, 초콜릿 칩과 크랜베리를 듬뿍 얹든 초코칩 스콘이든, 한번 먹으면 멈출 수 없는 매력을 지닌 비스킷입니다. 그럼 스콘의 역사와 기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cone

스콘이란

스콘은 스코틀랜드에서 기원한 영국식 소형 퀵 브레드입니다. 보통 밀, 보리, 오트밀을 재료로 하여 베이킹 파우더를 팽창제로 사용하여 만듭니다. 초창기 스콘은 납작하고 둥그스름한 모양이고 작은 접시만한 크기였습니다. 팽창제 없이 귀리를사용해 만들다가 베이킹 파우더가 대중에게 널리 보급되며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오븐에서 구워지는 빵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스콘의 어원

스콘의 어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스콘(scone)이라는 이름은 중세 네덜란드어의 스쿤(schoon, 깨끗한, 순수한)과 보로트(brood, 빵)가 결합된 스쿤보로트(schoonbrood, 질 좋은 빵)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질 좋은 빵을 의미하는 독일어의 슌브로트(schönbrot)와 형태가 불분명한 덩어리를 의미하는 게일어(Gaelic, 스코틀랜드 켈트어)의 스곤(sgonn) 등이 스콘이라는 이름의 탄생에 기반이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scone with butter

 

스콘의 이름에 엃힌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는데 영국의 각 지방에서 사람들은 "scone"이란 단어를 각양각색의 발음으로 발음합니다. 한 학술조사에 따르면 영국 사람의 2/3, 스코틀랜드 사람의 99%가 "scone"을 /skɒn/ (스콘)이라 발음한다고 합니다. "con"이나 "John"과 같은 모음 발음입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skəʊn/ (스콘)이라 발음한다고 합니다. “cone”, "Joan"과 같은 모음 발음입니다. 

 

다양한 스콘의 종류

classic scone

 

전통적인 스콘

밀가루, 버터, 설탕, 우유 또는 크림으로 만드는 클래식 스콘입니다. 일반적으로 건포도 또는 건포도와 같은 말린 과일로 맛을 냅니다.

 

fruitscone

 

후르츠 스콘

후르츠 스콘은 전통적인 스콘과 비슷하지만 생과일 혹은 냉동 과일이 추가됩니다. 인기 있는 과일 옵션으로는 블루베리, 라즈베리, 딸기가 있습니다.

 

chocolate chip scone

 

초콜릿 칩 스콘

초콜릿 칩 스콘은 다크 초콜릿, 밀크 초콜릿 또는 화이트 초콜릿 칩을 추가하여 만듭니다. 초콜릿의 맛과 잘 어우러져 인기가 있습니다.

 

savory scone

 

세이보리 스콘

세이보리 스콘은 스콘 반죽에 치즈나 닭고기, 파 등을 넣고 짭짤하게 구워 낸 것을 말하며 치즈, 허브, 때로는 야채가 들어가기도 합니다. 아침 식사 또는 브런치나 애피타이저로 즐기기도 합니다.

 

글루텐 프리 스콘

이름처럼 글루텐 프리 스콘은 밀가루 없이 만들어 글루텐 알레르기나 과민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아몬드 가루 또는 코코넛 가루와 같은 다양한 대체 밀가루로 만들 수 있습니다.

 

비건 스콘

비건 스콘은 유제품이나 계란을 사용하지 않고 만들어지며 종종 아몬드 우유나 두유와 같은 대체 우유로 만듭니다.

 

buttermilk scone

 

버터밀크 스콘

버터밀크 스콘은 버터밀크를 첨가하여 만들어 좀 더 부드러운 식감의 스콘입니다.

 

비스킷 스콘

비스킷 스콘은 더 높은 비율의 버터로 만들어져 더 얇고 비스킷과 같은 질감의 스콘입니다.

 

스콘을 맛있게 즐기는 방법

스콘은 그 자체만으로도 맛있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스콘을 반으로 쪼개어 버터를 발라 먹거나 스콘 위에 치즈를 올려 구워 먹는 것도 좋습니다. 스콘을 샌드위치처럼 만들어 먹는 것거나 스콘 사이에 계란, 베이컨, 햄 등을 넣어 먹으면 아침 식사로도 좋습니다. 스콘은 커피나 홍차 같이 따뜻한 음료와 함께 먹으면 더욱 부드러워지고 맛있습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스콘은 갓 구워 아직 따뜻할 때 가장 맛있습니다. 집에서 스콘을 만드는 경우 오븐에서 나온 후 가능한 빨리 드셔 보세요. 베이커리나 카페에서 스콘을 구입하는 경우 스콘이 나오는 시간에 맞춰 바로 먹을 수 있으면 좋습니다.

 

scone and biscuit

스콘과 비스킷의 차이

스콘과 비스킷은 둘 다 작은 빵의 일종이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스콘은 일반적으로 밀가루, 버터, 설탕, 우유 또는 크림으로 만들어지며 과일, 견과류 및 향신료와 같은 다양한 재료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스콘은 종종 아침 식사나 애프터눈 티와 함께 먹으며 전통적으로 반으로 나누어 잼과 클로티드 크림과 함께 먹습니다. 반면 비스킷은 미국 남부 지방에서 유래한 작은 빵의 일종입니다. 비스킷은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버터, 우유로 만들어집니다. 비스킷은 일반적으로 아침 식사와 함께 사이드 브레드로 먹으며 두 음식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식감입니다. 스콘은 부서지기 쉬운 반면 비스킷은 결대로 조각나기 쉽습니다. 스콘은 콜드 버터가 사용되어 섬세하고 부숴지기 쉬운 겉껍질을 갖는 반면 비스킷은 쇼트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결대로 조각나기 쉽습니다. 또한 스콘과 비스킷은 먹는 시간의 차이도 있습니다. 스콘은 커피나 차와 함께 후식으로 먹지만 비스킷은 아침 식사와 함께 사이드 브레드로 먹곤 합니다.

반응형

'베이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자 도우의 종류  (0) 2023.04.05
버터를 고를 때 알아두면 좋은 팁  (2) 2023.04.03
컵케이크의 모든 것  (2) 2023.04.02
다양한 냉동 생지의 종류와 팁  (0) 2023.04.01
제빵을 위한 쌀가루의 특징  (0) 2023.03.29
버터의 종류  (0) 2023.03.28
마카롱과 다쿠아즈의 차이  (0) 2023.03.26
다양한 디저트의 세계  (0) 2023.03.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