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제빵을 위한 쌀가루의 특징

by 박광식지식백과 2023. 3. 29.

riceflour

 

쌀가루로 만든 빵 들어보셨나요? 밀가루에는 글리아진과 글루테닌이라는 단백질이 들어 있어서 밀가루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이 밀가루로 만든 빵을 먹게 되면 이 단백질에 반응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하지만 쌀가루에는 이러한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글루텐 프리 식이를 유지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쌀가루로 빵을 만들 때 알아두면 좋을 쌀가루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쌀가루의 장점

먼저 쌀가루가 가진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쌀가루의 식감

쌀가루는 전분질이 풍부하여 떡과 같은 식감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식감은 식으면 굳어지는 성질도 있습니다. 그래서 쌀가루를 사용하여 만든 빵, 케이크 등도 올바른 재료와 비율로 사용하지 않으면 차가워질 때 딱딱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말랑말랑한 식감을 원할 때는 쌀가루가 최고의 선택지가 되므로 이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으로 쌀가루는 바삭바삭한 식감을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쌀가루를 사용하여 만든 쿠키나 한과는 기름과 함께 조합하면 고소한 맛과 함께 바삭바삭한 표면과 쫄깃한 안쪽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쌀가루엔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글루텐은 섞거나 반죽하는 과정에서 끈기가 생기지만 쌀가루는 글루텐이 없는 바삭바삭한 분말이기 때문에 이러한 바삭한 식감이 탄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쌀가루의 기름 흡수율

또한 쌀가루는 밀가루에 비해 기름 흡수율이 낮습니다. 밀가루의 기름 흡수율이 50% 미만이라면 쌀가루는 30% 미만입니다. 이러한 쌀가루의 장점을 살려 튀김 등 요리에 활용하면 보다 건강한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튀김옷에 쌀가루를 사용하면 건강하면서 바삭바삭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어도 끈적거리지 않는 점도 장점입니다. 오븐에서 쌀가루와 기름을 뿌려 굽는 방법으로도 건강한 튀김을 만들 수 있으며 적은 양의 기름으로도 맛있게 만들 수 있으므로 도시락을 만들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쌀가루의 입자

쌀가루는 손으로 만져 보면 매우 부드럽고 섬세한 느낌이 있습니다. 보통 과자를 만들 때는 박력분이나 강력분을 사용하는데 쌀가루는 뭉쳐져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체로 거르지 않아도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쌀가루는 과자 만들기를 더욱 쉽고 간편하게 만들어줍니다.

 

쌀가루와 단맛

쌀가루는 쌀이 원료이기 때문에 은은한 단맛이 있습니다. 따라서 요리나 과자 만들기에 사용할 때는 설탕을 적게 사용해도 쌀가루의 부드러운 단맛으로 맛을 살릴 수 있습니다. 자연의 단맛을 과자 만들기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건강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에게는 또 하나의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쌀가루의 수분 흡수율

쌀을 씻고 물에 담그면 쌀은 물을 흡수하여 부풀어 오르는데 쌀가루도 이와 같이 수분을 흡수하기 쉬워서 수분의 양만큼 무게가 증가합니다. 이 특성 덕분에 쌀가루를 이용한 요리나 과자 만들기에서는 수분의 양을 조절하여 적은 양의 쌀가루로도 만들 수 있어서 칼로리를 줄일 수 있으며 이런 특성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쌀가루로 만든 음식은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더욱 건강하고 맛도 좋아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쌀가루의 단점

그렇다면 쌀가루가 가진 단점으로는 어떤 점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쌀가루는 부풀지 않는다

쌀가루는 글루텐이 없기 때문에 부드럽게 부풀어 오르는 과자와 빵 만들기로는 밀가루와 같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밀가루처럼 글루텐을 이용한 폭신폭신한 식감을 연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방법을 이용해 최대한 이러한 점들을 보완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 쌀가루와 밀가루를 적절히 섞어 사용해 좀 더 부풀리기 쉽도록 합니다.
- 베이킹 파우더나 베이킹 소다 등을 사용해 부풀림을 도와줍니다.
- 쌀가루에 물 대신 우유나 계란 등을 섞어 부드러운 텍스처를 만듭니다.

 

제빵용 쌀가루인 강력쌀가루란?

강력쌀가루

 

최근에는 글루텐을 첨가하여 부풀지 않는 쌀가루의 단점을 보완한 '강력쌀가루' 라는 제품도 시중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강력쌀가루는 밀가루가 아닌 쌀가루로 만들어진 제품이지만 글루텐을 추가로 넣은 제품이기 때문에 글루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를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베이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터를 고를 때 알아두면 좋은 팁  (2) 2023.04.03
컵케이크의 모든 것  (2) 2023.04.02
다양한 냉동 생지의 종류와 팁  (0) 2023.04.01
스콘에 대해 알아보기  (0) 2023.04.01
버터의 종류  (0) 2023.03.28
마카롱과 다쿠아즈의 차이  (0) 2023.03.26
다양한 디저트의 세계  (0) 2023.03.23
케이크의 종류  (0) 2023.03.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