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버터를 고를 때 알아두면 좋은 팁

by 박광식지식백과 2023. 4. 3.

버터는 베이킹부터 요리, 토스트에 바르는 것까지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는 주방에서 빠질 수 없는 주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버터가 있어 어떤 것을 선택해야 좋을지 고민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베이킹을 하거나 요리에 넣거나 혹은 단순히 스프레드로 사용할 버터를 찾을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오늘은 버터를 선택할 때 알아두면 좋을 팁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버터 고르기

butter

유지방 함량

첫째로, 유지방 함량을 체크해야 합니다. 모든 버터가 유지방 함량이 80% 이상인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버터는 유지방과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 유지방 함량이 80% 이상인 경우 천연 버터로 분류됩니다. 유지방 함량이 80% 미만인 경우 가공 버터로 분류하게 되는데 가공 버터는 부족한 유지방을 식품 첨가물로 보완하여 가공한 것입니다. 천연 버터는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가격이 비싸고 가공 버터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대신 식품 첨가물이 혼합되어 있어 천연 버터가 가지고 있는 건강상의 이점과는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버터를 선택할 때는 먼저 유지방 함량부터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터의 종류

그다음으로 체크해 보면 좋은 것은 필요한 버터의 종류를 잘 파악하고 구매하는 것입니다. 가공유무, 소금을 넣었는지 안 넣었는지, 발효유무에 따라 가공버터, 가염버터, 무염버터, 버터, 발효버터 등으로 구분됩니다. 버터의 종류에 대한 포스팅은 제 블로그에도 따로 정리가 되어 있으니 한번 살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seek100.tistory.com/13

 

버터의 종류

버터는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버터는 어떤 요리에든지 맛을 내주며 구웠을 때나 냄새를 제거할 때도 사용합니다. 게다가 버터는 고급 요리에서도 자주 쓰

seek100.tistory.com

버터의 색깔

세 번째로 소가 어떤 먹이를 먹었느냐에 따라 버터가 흰색을 띠기도 하고 노란색을 띠기도 합니다. 전통적으로 신선한 푸른 풀을 뜯는 젖소의 우유로 만든 버터는 더 노란색인 경향이 있는 반면, 건초나 곡물을 먹인 소의 우유로 만든 버터는 더 흰색인 경향이 있습니다. 잔디에는 버터를 노란색으로 만드는 베타카로틴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모든 노란색 버터가 반드시 풀을 먹인 소로 만든 것은 아닙니다. 일부 버터 제조업체는 소의 식단에 관계없이 버터에 식용 색소나 베타카로틴을 첨가하여 더 선명한 노란색을 내기도 합니다. 버터의 맛과 질감은 소의 먹이, 버터 제조 과정 및 버터의 신선도와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부러 색소를 넣은 버터가 아니라면 노란색 버터가 흰 버터보다 영양상 이점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버터의 신선도

버터를 구입하거나 섭취하기 전에 항상 유통기한을 확인해야 합니다. 포장지를 벗겨서 나온 버터에서 다음 조건 중 하나라도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오래되었거나 상한 것일 수 있으므로 바로 구매처에 문의해야 합니다.

 

- 버터가 변색되었거나 검은 반점이 있는 경우. 신선한 버터는 옅은 노란색 또는 크림색의 흰색이어야 합니다. 잘 모르겠다면 버터를 작은 조각으로 잘라보세요. 안쪽이 바깥쪽과 같은 색이라면 신선한 버터입니다. 그러나 안쪽이 바깥쪽보다 밝은 색인 경우 산화되어 더 이상 신선하지 않은 것입니다.

 

- 버터에서 썩은 냄새나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경우. 신선한 버터는 깨끗하고 약간 달콤한 우유 향이 나야 합니다. 버터를 자주 섭취한다면 신선하지 않은 버터의 냄새를 알아차리기 쉽습니다.

 

- 버터가 딱딱하거나 부서지기 쉽거나 기름기 있는 질감일 경우. 신선한 버터는 덩어리나 알갱이 없이 매끄럽고 잘 펴 발라져야 합니다.

 

- 버터가 어떻게 저장되었는지 출처가 알 수 없는 경우. 버터는 0∼10℃에서 보존 및 유통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저장 중에 빛에도 노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서 버터는 빛이 들어가지 않도록 포장지로 감싸 빛을 차단해 주는 것이 좋은데 포장지가 찢어져 있거나 플라스틱 통에 대충 포장되어 있으면 원래의 사용 기한보다 훨씬 더 빨리 변질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butters

버터의 브랜드

일부 유명한 버터 브랜드는 고품질의 버터를 제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브랜드가 좋은 평판을 가지고 있는지 조사해보세요. 일반적으로 고품질의 버터를 제조하는 것으로 알려진 버터 브랜드로는 Kerrygold, Plugrá, President, Lurpak, Anchor, echire 등이 있으며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목초지에서 사육한 유기농 버터를 선택해보세요. 목초지에서 사육한 유기농 버터는 천연 식이를 먹인 소의 우유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이 버터들은 가격은 비싸지만 일반 버터보다 영양소 함량이 높아 옥수수나 곡물 사료를 먹고 자란 소의 버터보다 건강상 이점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