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컵케이크의 모든 것

by 박광식지식백과 2023. 4. 2.

컵케이크는 작고 귀여운 크기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디자인과 맛으로 사람들을 매료시키는 디저트입니다. 작은 컵에 담긴 달콤한 케이크는 마치 작은 선물상자 같아서 생일 파티, 결혼식, 크리스마스 등 다양한 행사에서 인기 있는 메뉴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컵케이크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cup cakes

컵케이크의 기원

컵케이크는 작은 컵에 반죽을 부어 구운 뒤 주로 휘핑크림을 얹어 장식하는 케이크의 한 종류입니다. 컵케이크의 기원은 영국에서 시작되었으며 본래 컵케이크는 머핀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당시 영국에서는 머핀을 "페어리 케이크 (fairy cake)"라고 부르며 오래 전부터 접대용으로 머핀을 내놓았다고 합니다. 이것이 미국으로 건너가며 "케이크 머핀"과 "브레드 머핀"으로 발달하였고 여기에 버터, 크림치즈, 향료, 색소 등을 첨가하여 모양과 맛을 예쁘게 잡은 모양이 작은 케이크와 같다 해서 '컵케이크'라는 이름이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컵케이크는 혼자 먹기에도 부담스럽지 않은 아담한 크기에다가 휴대도 간편해서 인기가 많아졌습니다.

 

cup cakes

컵케이크의 종류

바닐라 컵케이크: 바닐라 추출물로 만든 전형적인 컵케이크이며 종종 바닐라 버터크림 프로스팅을 얹습니다.

 

초콜릿 컵케이크: 풍부하고 짙은 초콜릿 컵케이크는 코코아 가루 또는 녹인 초콜릿으로 만들어지며 초콜릿 가나슈 또는 프로스팅을 얹을 수 있습니다.

 

레드 벨벳 컵케이크: 레드벨벳 케이크에 화이트 크림을 올려 장식한 컵케이크입니다. 밝은 빨간색과 톡 쏘는 듯한 크림 치즈 프로스팅이 있는 레드 벨벳 컵케이크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레몬 컵케이크: 가볍고 상쾌한 레몬 컵케이크는 레몬 제스트와 주스로 만들어지며 레몬 버터크림 프로스팅이나 달콤한 글레이즈를 얹을 수 있습니다.

 

당근 컵케이크: 더 건강한 옵션인 당근 컵케이크는 간 당근, 계피, 육두구로 만들고 크림 치즈 프로스팅을 얹을 수 있습니다.

 

펀페티 컵케이크: 펀페티 컵케이크는 반죽에 스프링클을 섞어 축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일반적으로 바닐라 버터 크림 프로스팅과 더 많은 스프링클을 얹습니다.

 

비건 컵케이크: 동물성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만든 비건 컵케이크는 비유제품 우유와 비건 버터로 만든 프로스팅을 토핑합니다.

 

 

magnolia bakery

유명한 컵케이크 가게

매그놀리아 베이커리(Magnolia Bakery)는 뉴욕시에 위치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컵케이크 가게로 다른 나라에 여러 곳 분점이 있습니다. 1996년에 설립되었으며 TV 쇼 "섹스 앤 더 시티"에 출연하여 더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매그놀리아 베이커리는 바닐라, 초콜릿, 레드 벨벳, 바나나 푸딩과 같은 다양한 맛으로 제공되는 시그니처 컵케이크를 포함하여 고전적인 미국식 구운 컵케이크 제품으로도 유명합니다. 좋은 재료를 사용하여 매일 신선하게 구워지며 매그놀리아 베이커리의 컵케이크는 뉴욕 방문객들이 꼭 먹어봐야 할 음식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컵케이크와 건강

컵케이크의 건강에 대한 정보는 재료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단 설탕이 적지 않게 들어가기 때문에 마냥 좋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만드는 과정에 들어가는 버터의 열량 또한 높기 때문에 다이어터들에겐 천적입니다. 굳이 컵케이크가 먹고싶다면 설탕을 적게 사용한 머핀을 먹는 편이 나을지도 모릅니다. 다만 컵케이크도 설탕과 재료의 열량을 줄이면 나름대로 건강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cup cakes

컵케이크와 머핀의 차이점

머핀과 컵케이크는 흡사하지만 머핀은 아침식사용, 컵케이크는 디저트용이라는 차이가 있고 재료도 다릅니다. 또한 머핀은 빵 속에 여러 가지를 채우지만 컵케이크는 빵 겉면에 장식을 해서 만듭니다. 다만 머핀은 장식을 하지 않은다는 점을 제외하면, 그 경계가 흐릿해 달콤한 머핀을 두고 컵케이크인지 머핀인지 말이 오고 가기도 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