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다양한 냉동 생지의 종류와 팁

by 박광식지식백과 2023. 4. 1.

최근 홈베이킹 족이 늘어나면서 각종 베이킹 믹스, 냉동 생지, 홈베이킹 키트, 냉동빵 등으로 ‘집빵족’ 사로잡기에 나섰습니다. 이 중에서도 냉동 생지는 바쁜 가정의 주부들과 전문가 모두에게 갓 구운 제품을 빠르고 쉽게 만들어주는 편리한 도구로 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유형의 냉동 반죽, 그리고 더 맛있게 냉동 생지를 즐기는 팁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rozen dough

냉동 생지란?

빵 생지는 제빵 과정에서 1차 발효, 성형까지 마친 반죽을 말합니다. 이 반죽을 급속 냉동시켜 원할 때 간단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도록 한 제품을 냉동 생지라고 합니다. 2018년 171억 원 규모였던 냉동 빵 생지 시장은 2020년 400억 규모의 시장으로 두 배가 넘게 성장했습니다. 초기의 크로와상 위주의 단순한 상품군에서 이제는 바게트, 테이블롤, 마들렌 등 매우 다양한 상품군이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냉동 생지의 종류

pizza dough

 

피자 생지

가장 인기 있는 냉동 생지 중 하나로 홈메이드 피자를 만드는 데 이상적입니다. 피자 반죽은 다양한 종류의 밀가루로 만들어져 있어 취향에 따라 두껍거나 얇은 제품이 있습니다.

 

 

dinner rolls

 

빵 생지

디너 롤, 식빵, 번 등을 만드는 데 적합한 생지입니다. 일반적으로 다용도 밀가루, 이스트 및 물로 만들어지며 다양한 맛과 재료를 취향에 맞게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frozen croissants

 

크루아상 생지

크루아상 생지는 버터향이 강한 얇은 반죽으로 페이스트리를 만들기에 적합합니다. 일반적으로 밀가루, 이스트, 물, 버터 및 설탕으로 만들어지며 크루아상, 팽 오 쇼콜라 및 기타 프랑스 패스트리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stries dough

페이스트리 생지

페이스트리 생지는 파이, 타르트를 포함하여 달콤하고 맛있는 다양한 페이스트리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용도 반죽입니다. 일반적으로 밀가루, 버터, 설탕 및 물로 만들어지며 다양한 맛과 종류가 있습니다.

 

 

puff pastry dough

 

퍼프 페이스트리 생지

퍼프 페이스트리 생지는 버터 같은 얇은 반죽으로 턴오버, 슈트루델, 팔미에 등 다양한 달콤하고 맛있는 페이스트리를 만드는 데 적합합니다. 특유의 얇은 층상 구조를 얻기 위해 여러 겹의 롤링 및 폴딩이 필요합니다.

 

 

gluten free puff pastry

 

글루텐 프리 생지

글루텐 프리 생지는 글루텐 알레르기나 민감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선택입니다. 일반적으로 글루텐이 없는 카사바나 퀴노아 등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며 빵, 피자, 패스트리를 포함한 다양한 제과류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whole wheat bread

 

통밀과 잡곡 생지

영양을 포기하지 않고 갓 구운 음식을 즐기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통밀과 잡곡 생지가 좋은 선택입니다. 일반적으로 통밀가루, 다용도 밀가루, 다양한 곡물 및 씨앗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며 다양한 빵, 피자 및 패스트리 레시피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바게트나 마들렌 냉동 생지도 인기입니다.

 

 

냉동 생지 구매처

냉동 생지는 대형 마트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형 마트의 냉동식품 코너에서 다양한 종류의 냉동 생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더 많은 종류의 냉동 생지를 찾아볼 수 있으며, 집에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쇼핑몰마다 새벽 배송 시스템이 정착되어 저녁에 주문하면 아이스팩에 녹지 않은 상태로 보냉팩에 잘 포장되어 상품을 받아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croissants

냉동 생지 보관 방법

냉동 생지는 기본적으로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냉동실은 -18°C 이하의 온도로 설정해야 합니다. 냉동 생지를 밀봉용기나 호일 등으로 잘 포장하면 공기와 수분이 생지에 들어가지 않으며 생지의 신선도를 더욱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양의 생지를 냉동고에서 꺼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생지는 조리 전날 냉장실에서 해동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냉동 생지를 전자레인지에서 해동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 반죽이 부분만 해동이 되거나 그대로 조리되어 버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냉동 생지는 보통 2~3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냄새나 맛이 변했다면 그 즉시 폐기해야 합니다. 냉동이지만 유통기한을 잘 지켜 기한 내에 먹는 편이 안전합니다.

 

croissant in oven

냉동 생지 맛있게 먹는 팁

1. 냉동 생지는 해동 후에 재냉동하면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한번 녹인 생지는 다시 얼리지 않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작은 사이즈의 냉동 생지는 냉동실에서 꺼내자마자 바로 구워도 되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의 냉동 생지는 상온에서 해동을 시키고 1차 발효시킨 상태에서 굽는 것이 더 좋습니다. 특히 큰 사이즈의 냉동 생지를 해동 없이 구워보면 겉 부분만 익고 속은 익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해동할 경우 과발효되어 생지의 모양이 무너지고 물렁물렁해져서 떡이 될 수 있으니 생지의 상태를 살펴보며 해동해야 합니다.

 

3. 조리 중간에 한번 뒤집어주세요. 만약 포장지에 적힌 조리 시간이 20분이라면 10분이 지났을 때 생지를 한번 뒤집어주면 뒷면까지 골고루 익힐 수 있습니다. 만약 뒤집을 수 없는 모양의 생지라면 트레이에 올려서 구우면 좋습니다.

 

4.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의 청소가 귀찮고 신경쓰인다면 종이 호일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조리 후 꺼낼 때 생지가 호일에 붙는 점이 신경 쓰인다면 오일을 호일 위에 살짝 발라두면 좋습니다.

 

5.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는 꼭 예열을 하고 생지를 넣어주세요. 포장지에 적힌 조리 시간은 예열이 다 된 상태에서 계산된 조리 시간이기 때문에 꼭 180도 이상으로 예열을 충분히 한 뒤 생지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크로플을 만들 때와 같이 팬에 생지를 굽는 경우에도 팬 예열을 충분히 해야 겉면이 팬에 달라붙지 않고 노릇노릇하게 구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베이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루아상이 초승달을 닮은 이유  (0) 2023.04.07
피자 도우의 종류  (0) 2023.04.05
버터를 고를 때 알아두면 좋은 팁  (2) 2023.04.03
컵케이크의 모든 것  (2) 2023.04.02
스콘에 대해 알아보기  (0) 2023.04.01
제빵을 위한 쌀가루의 특징  (0) 2023.03.29
버터의 종류  (0) 2023.03.28
마카롱과 다쿠아즈의 차이  (0) 2023.03.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