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피자 도우의 종류

by 박광식지식백과 2023. 4. 5.

피자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 피자를 완성하는 가장 중요한 재료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도우'입니다. 바삭바삭한 얇은 크러스트 스타일의 피자를 좋아하시나요? 아니면 푹신한 딥 디쉬 스타일의 피자를 좋아하시나요? 어떤 스타일이든 간에 피자 도우는 그 모든 것을 이어주는 중심이자 캔버스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종류의 피자 도우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피자 도우란?

피자를 이루는 동그란 모양의 커다랗고 납작한 빵을 '피자 도우(pizza dough)'라고 합니다. 피자 도우는 피자의 기본이 되는 반죽으로 모짜렐라 치즈, 프로볼로네 치즈, 파마산 치즈, 토마토 소스, 페퍼로니, 야채, 오레가노 등 다양한 토핑의 기반이 됩니다. 레시피에 따라 피자 도우의 질감은 두꺼운 것에서 얇은 것까지 다양하며 대부분의 피자 도우는 밀가루, 소금, 올리브 오일 그리고 이스트 등으로 만들어집니다.

 

피자 도우에 사용되는 밀가루의 종류는 원하는 피자의 질감과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고글루텐 밀가루로 만든 쫄깃하고 부드러운 크러스트로 유명한 나폴리식 피자부터 단백질 함량이 낮은 밀가루로 만든 얇고 바삭한 크러스트가 있는 뉴욕식 피자까지 다음 챕터에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피자 도우의 종류

napoli pizza

나폴리 피자 도우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시작된 나폴리 스타일 피자를 만들 때 사용하는 클래식한 피자 도우입니다. 글루텐 함량이 높은 밀가루, 물, 소금 및 이스트로 만들어지며 짧은 시간 동안 고온의 장작 오븐에서 조리됩니다. 나폴리 피자 반죽은 가볍고 쫄깃한 식감으로 유명합니다.

 

new york pizza

뉴욕식 피자 도우

뉴욕식 피자는 도우가 매우 얇고 소스는 도우 위에 조금씩 뿌려서 먹기 때문에 쉽게 접어서 먹을 수 있는 피자로 유명합니다. 뉴욕식 피자의 도우는 나폴리식 피자보다 더 오랜 시간 동안 뜨거운 데크 스타일 오븐에서 조리됩니다.

 

chicago pizza

시카고식 피자 도우

시카고 스타일 피자는 딥 디쉬 크러스트와 푸짐한 토핑으로 유명합니다. 시카고 스타일의 피자는 깊은 팬에 구워지는 깊은 접시 피자로 도우가 구워지면서 토핑을 위한 충분한 공간을 남겨두고 팬의 바깥쪽에부터 바삭한 질감을 갖는 게 특징입니다. 이 도우는 밀가루, 소금, 이스트 및 올리브 오일로 만들어지며 피자인가 싶을 정도의 비주얼을 가진 독특한 피자 도우입니다.

 

pizza dough

시칠리아식 피자 도우

시칠리아 스타일 피자는 스핀치오네라는 이름으로도 유명하며 토마토 소스와 치즈를 얹은 각지고 두꺼운 도우로 유명합니다. 도우는 글루텐 함량이 높은 밀가루, 물, 소금, 이스트, 오일로 만들어 다른 종류의 피자 도우보다 더 오랫동안 부풀게 합니다. 두꺼운 반죽에 소스가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토핑 위에 소스를 얹는 경우도 있습니다.

 

whole wheat pizza

통밀 피자 도우

통밀 피자 도우는 정제된 밀가루 대신 통밀가루로 만들기 때문에 전통적인 피자 도우보다 더 건강에 초점을 둔 대안입니다. 일반 도우처럼 다양한 피자 스타일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보다 고소한 풍미와 약간 거친 식감이 특징입니다.

 

gluten free pizza

글루텐 프리 피자 도우

글루텐 프리 피자 도우는 밀가루 없이 만들어지며 글루텐 민감성 또는 관련 질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옵션입니다. 아몬드 가루, 쌀가루 또는 타피오카 가루와 같은 다양한 글루텐 프리 가루로 만들 수 있습니다. 글루텐 프리 피자 도우의 질감은 기존 피자 도우보다 쫄깃함이 떨어질 수 있지만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를 하는 특정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rice pizza

쌀 피자 도우

밀가루 대신 쌀가루로 만든 피자 도우로 주로 글루텐이 섞인 쌀가루를 이용해 만들어집니다. 쌀가루에는 밀가루와 같은 글루텐이 포함되지 않아 쫄깃한 식감을 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쌀가루 특유의 고소한 풍미가 있으며 밀가루로 만든 도우보다 맛이 담백하다는 평입니다. 국내에는 59쌀피자처럼 쌀 피자 도우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피자 체인점도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쌀을 그대로 도우 형태로 모양을 만들어서 굽는 라이스 피자도 있습니다.

 

pizza record

기네스북에 실린 가장 큰 피자 도우

여담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피자는 2023년 1월 19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만들어진 피자로 길이만 무려 1,296.72 m²에 달하며 도우 무게만 6,193 kg라고 합니다. 거기에 2,244 kg의 소스와 3,992 kg의 치즈 그리고 630,496 조각의 페페로니가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총 피자 무게만 19,994kg으로 피자 한 조각이 대략 195g이라고 가정하면 102,533 조각의 피자가 나오는 셈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