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에그타르트의 종류와 만드는 법

by 박광식지식백과 2023. 4. 15.

에그타르트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커스터드 크림과 바삭한 페이스트리로 만든 맛있는 디저트입니다. 에그타르트의 역사는 영국, 포르투갈 등 다양한 문화권을 거쳐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는데요. 에그타르트는 다양한 종류와 맛이 있어서 취향에 따라 골라 먹을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에그타르트의 유래와 종류, 그리고 만드는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egg tart

에그타르트(Egg Tart)의 유래

식민 지배 시절 포루투갈 상인들이 마카오를 향할 때 긴 항로 중간에 아프리카와 인도를 경유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그곳에서 다양한 향신료와 식재료를 마카오로 가져가곤 했었는데 이러한 식재료들이 포르투갈의 요리법과 만나 새로운 음식 문화가 탄생하게 되었고, 이것이 바로 현재 마카오에서 전통적으로 유명한 매캐니즈 요리입니다.

 

이 매캐니즈 음식으로 유명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에그타르트인데요. 처음 에그타르트가 만들어지게 된 기원은 포르투갈 수도 리스본 외곽 지역의 파스테이스 드 벨렝이라는 조그만 베이커리라고 전해집니다. 근처의 예로니모 수도원에서 수녀들이 달걀 흰자로 수도복에 풀을 먹이고 남은 노른자로 만들어 먹던 에그타르트 레시피를 전수받아 1832년부터 판매했다고 하며 지금은 세계적인 맛집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원래 타르트라고 하는 빵의 형태는 프랑스에서 유래하였지만 달걀을 넣어 만드는 에그타르트는 포르투갈에서 시작됐습니다.

 

에그타르트의 종류

에그타르트를 크게 나누자면 포르투갈식 에그타르트와 홍콩식 에그타르트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portuguese egg tart

포르투갈식 에그타르트

포르투갈식 에그타르트는 버터의 풍미가 있는 바삭한 페스츄리에 계란과 설탕, 우유, 바닐라 등을 섞어 만든 크림을 넣어 완성한 것으로, 크림 윗부분의 설탕을 살짝 태워 황갈색 색감이 도는 게 특징입니다. 계피와 레몬즙이 들어간 크림 부분은 부드럽고 달콤하며, 크리스피한 페스츄리 쉘로 감싸져 있어 식감이 부드럽습니다. 흔히 마카오식 에그타르트라 불리는 것이 바로 이 포르투갈식 에그타르트입니다. 마카오에 가면 Lord Stow 베이커리에서 에그타르트를 먹는 것이 이제는 에그타르트를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성지순례처럼 되었을 정도입니다.

 

hongkong egg tart

홍콩식 에그타르트

1920년대 중국의 한 요리사가 과일 대신 영국식 커스터드 크림을 사용하여 타르트를 새롭게 변형시켜 만든 것이 홍콩식 에그타르트의 시초입니다. 포르투갈식 에그타르트와는 다르게 쉘이 쇼트브레드 쿠키의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져 바삭한 질감을 갖고 있으며 크림 위에 계란을 올려 샛노란 색감이 도는 게 특징입니다. 부드럽게 익혀진 계란이 달콤한 크림 위에 어우러져 진한 계란 맛과 바삭한 파이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english egg tart

포르투갈 이전의 에그타르트

영국에서 1700년 이전부터 파이 안에 계란 커스터드를 넣는 오늘날의 에그타르트 같은 형태의 파이를 먹었을거란 이야기도 있는데요. 영국에서는 이를 커스터드 타르트라고 불렀는데 'Custard'라는 영어 단어는 프랑스어인 'Croustade'라는 파이 종류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1399년 헨리 4세의 의 대관식에서 지금의 커스터드 타르트와 유사한 음식이 준비되었다는 기록도 남아 있다고 하며, 다만 영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쇼트 크러스트 페스츄리를 사용했으며 계피 대신 육두구라는 향신료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또한 영국식 에그타르트는 천천히 조리하였기 때문에 상단에 캐러멜 효과가 나지 않았으며 차게 먹는 경우가 많았다고 전해집니다. 그리고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지금의 에그 타르트처럼 작은 크기의 개별 파이가 아니라 크기가 큰 전통적인 대형 파이였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포르투갈식 에그타르트 만드는 법

재료

도우 - 밀가루 1컵, 소금 1/2 티스푼, 물 1/2컵, 버터 1/2컵

필링 - 레몬 1개 (혹은 레몬즙), 계피 스틱 1개, 설탕 3/4컵, 밀가루 1/3컵, 소금 1/8 티스푼, 우유 1과 1/2컵, 계란 노른자 6개, 바닐라 추출물 1 티스푼

 

레시피

1. 재료를 준비합니다. 버터는 미리 냉장고에서 꺼내 상온에서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2. 밀가루 1컵, 소금 1/2 티스푼을 큰 그릇에 넣고 섞습니다. 물 1/2컵을 천천히 넣으면서 반죽이 될 때까지 섞습니다. 반죽이 매우 끈적거리면 약 5분간 반죽을 치댑니다. 반죽을 랩으로 감싸서 30분 동안 놓아둡니다.

3. 반죽을 밀가루가 뿌려진 작업대에 올려놓고 다시 밀가루를 뿌립니다. 밀대에도 밀가루를 살짝 뿌린 다음 반죽을 정사각형 모양으로 매우 얇아지도록 굴립니다. 필요한 경우 반죽이 붙지 않도록 작업대에 밀가루를 추가로 뿌립니다.

4. 반죽을 3개로 나눈 다음 작은 모서리 주변을 남기고 스파출라로 버터를 골고루 펴 바릅니다.

5. 버터가 들어가지 않은 곳을 들어 편지를 세 번 접는 것처럼 잘 접어준 후 반시계 방향으로 반죽을 90° 회전시킵니다.

6. 작업대와 반죽에 밀가루를 충분히 뿌린 다음 다시 정사각형 모양으로 밀대를 굴립니다. 그렇게 버터 바르기와 접기 과정을 두 번 더 반복합니다.

7. 다음은 필링을 만들 차례입니다. 레몬을 야채 필러로 흰색 부분이 보일 때까지 넓은 띠 모양으로 껍질을 벗겨냅니다.

8. 냄비에 계피, 설탕, 물 1/4컵을 섞어준 뒤 중간 불에서 끓이면서 계속 휘저어 주고 온도계가 100°C가 될 때까지 끓여줍니다. 온도에 도달하면 불을 끄고 아까 준비한 레몬 껍질을 넣어준 다음 30분간 그대로 방치합니다.

9. 어느정도 깊이가 있는 베이킹 팬 플레이트를 오븐 안에 함께 넣고 250°C로 예열해줍니다.

10. 중간 크기의 그릇에 밀가루, 소금, 우유 1/2컵을 섞어줍니다. 큰 냄비에 남은 1컵 우유를 중간 불에서 끓이다가 약 5분 후 불을 끄고 밀가루 혼합물에 넣어줍니다.

11. 혼합물을 다시 냄비에 담아 중간 불에서 5분 동안 가끔씩 저어가며 끓여 부드럽고 크리미한 면이 생길 때까지 가열해줍니다.

12. 설탕 시럽을 세밀한 체로 거르고, 뜨거운 우유를 혼합물에 넣어준 후 저어줍니다. 그런 다음 준비한 노른자와 바닐라 추출물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13. 차가운 반죽을 1/2인치 두께의 12조각으로 잘라냅니다. 8개는 접시 위에 놓고 냉장고에 보관하고 나머지 4개는 12개의 구멍이 있는 스탠다드 팬의 4개 컵 안에 넣습니다. 엄지로 각 조각의 가운데 부분을 팬 바닥에 눌러주어 도우 벽을 만듭니다.

14. 팬을 회전시키면서 도우의 가장자리를 컵의 측면에 눌러주어 컵의 반정도를 덮을 때까지 반복합니다. 남은 반죽 2번 반복합니다.

15. 각 파스트리 쉘에 약 2 큰 숟가락 정도의 필링을 채워 넣습니다 (쉘이 3/4 정도 가득 차도록). 팬 위에 어떤 것도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구울 때 타서 붙어버릴 수 있습니다.

16. 뜨거운 오븐 팬 위에 작업한 팬 플레이트를 조심스럽게 올려놓고 빵이 약간 부풀어 오르고 갈색으로 노릇해지며, 녹은 버터 거품이 둘러쌓일 때까지 14~16분 동안 타르트를 굽습니다.

17. 완성되면 10분 동안 팬 위에서 식힌 후 스파츌라로 각 타르트를 조심히 식힘망으로 옮겨주세요. 20분 정도 천천히 식힌 후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